,

송전선로 보호를 위한 PCM 통신 연계 방법_통신사 전용망

Written by

·

송전선로 보호를 위한 PCM 통신 연계 방법_통신사 전용망

한전과 수용가간 송전선로 보호반 PCM 통신 연계를 위한 방법은 몇가지 방식이 있습니다.87 계전기 통신방식은 크게 계전기간 광직결방식과 87 계전기 간 통신설비를 이용한 통신방식으로 분류됩니다.이 2가지 방식은 송전선 철탑 위에 있는 가공지선로중 OPGW를 이용한다.단, 지중송전선로 같은 경우는 지중 광케이블을 이용함을 유념하기 바랍니다.하지만 아주 특이한 경우 OPGW 연결망을 용하지 못할때 LG U+, KT 통신사의 전용망 이용하여 연결할때 설명을 할려고 합니다. ( S* 통신사 : 국가지자체 연계시만 가능으로 제외)

1. OPGW의 설명

OPGW 란 Optical Ground Wire의 약자이며, 한글로는 광섬유 복합 가공지선입니다. OPGW는 송전선로의 철탑 상단에 설치되는 전선으로, 두 가지 주요 기능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첫 번째 송전선로의 보호 역할로, 낙뢰나 외부 충격으로부터 송전선로를 방호하는 지선(가공지선) 기능입니다.

두 번째 통신 기능으로, OPGW 내부에는 광섬유가 내장되어 있어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전력망 운영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2. 전용망/공용망의 설명

구분전용망
(Private Network)
공용망
(Public Network)
정의특정 사용자 그룹만 사용 네트워크누구나 사용 가능
용도보안이 중요한 기업, 정부, 기관 내부일반 인터넷, 대중 통신망
접근성외부 접근 제한, 사용자그룹 내에서만 사용대중에게 개방, 다수의 사용자 공유
보완성매우 높음상대적으로 낮음
비용비교적 높음상대적으로 저렴함
확장성사용자 요구에 맞춰 최적화 가능대규모 사용자 지원, 확장성 뛰어남

3. 계전기 통신방식

이 방식은 한전-수용가간 연계시 보호계전기 신뢰성 확보 및 경제적 효과를 볼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연계방식입니다.

[ OPGW 또는 지중광케이블 연결 예 ]

이 방식은 한전-한전S/S간 연계되는 표준방식으로 Ring/PTP로 적용되나, 이 포스팅에서는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음을 양해해주기 바랍니다.
여기서 한전으로 향후 기부체납하는 변전소 역시 이 방식을 적용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설비를 이용한 통신구성_송광치 구성 예 ]

[ 통신사 전용망을 이용한 통신 구성 ]

위 그림에서 전송장치는 다음과 같이 구성 및 적용됩니다.

가. 전송장치의 공급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며, 전송장치를 제외하고 망만 이용하는 상품이 존재하지 않아 공급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나. 전송장치의 속도는 짝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 장비에서 정정이 가능합니다. (2, 4, 6, 8, 10…)

– 1Gbps 속도 이상 필요시에서 장비를 교체해야 한다고 하니 참조하기 바랍니다.
( 10M, 100M는 기존 장비 정정으로 가능 )

다. 적용 속도에 따라 월별 임대료 차이가 있다고 하니, 통신사와의 타협은 거의 ‘협상가의 게임’ 수준인 것 같네요!

라. 그림상에 A,B S/S간 연결망은 통신사의 전용망을 이용합니다.

4. 결론

이 포스팅의 Key Point는 통신사 전용선 이용시 3-1번 그림과 같이 광직결방식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3-3번 그림에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전송장치 없이 직접 연결이 가능하면 3-1번 그림과 같이 87 계전기간 광직결 방식으로 적용할수 있으나,통신사에서는 전송장비 없이 제공하는 상품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전송장치를 적용해야 합니다. 이 전송장치로 인해 광직결방식을 적용할수 없음을 유념하기 바랍니다.

이 구성은 한국전력공사와 수용가 간의 송전선로 보호를 위한 통신 연계방식으로, 아주 특별한 경우에 적용 시 파악 및 적용 구성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특이한 경우 연계가 필요하실 경우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http://www.joy-2024.com에 접속하시면 제 연락처 정보와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조 이 기 술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